Eclipse 에서 Google App Engine 의 사용

참고 사이트 : https://developers.google.com/appengine/docs/java/tools/eclipse?hl=ko#Getting_Eclipse

구글 앱엔진을 이클립스에서 사용하려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야한다. 톰캣을 이용하여 웹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작업하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어서 어렵지는 않다.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플러그인의 설치는 위에 언급한 참고 사이트를 보면 쉽게 할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하여 플러그인의 주소를 입력해 설치한다.

http://dl.google.com/eclipse/plugin/4.3

이 url 을 플러그인 설치시 입력하면 앱엔진과 관련된 플러그인 리스트가 나온다. 참고로 앱엔진 사용시 이클립스의 권장 버전은 Eclipse 4.3 (Kepler) 또는 이 이후의 버전이다.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는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가 필요하다.


프로젝트 생성

플러그인이 정상 설치가 되었다면 이클립스가 재실행되고, 앱엔진과 관련된 항목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 File menu > New > Web Application Project 또는 project explorer 창에서 New > Project 에서 Google – Web Application Project 를 선택하면 앱엔진과 연동된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 할 수 있다.

스크린샷 2013-11-25 오후 11.53.06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톰캣을 이용하는 웹 프로젝트(Dynamic Web Project)와 유사한 구조의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간단한 Servlet 생성

src 폴더에 본인의 패키지에 Class 파일을 생성해주고 HttpServlet 을 상속 받는다.

public class HelloServlet extends HttpServlet {
  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 1L;
  @Override
  protected void doGet(HttpServletRequest req, HttpServletResponse resp)
      throws ServletException, IOException {
    resp.getWriter().println("Hello, App Engine!");
  }
}

위의 코드는 Servlet을 통해서 간단한 출력을 하는 예제이다. 이러한 식으로 Servlet 클래스를 생성한 후, war/WEB-INF/web.xml 파일을 편집하여 준다.

<servlet>
  <servlet-name>hello</servlet-name>
  <servlet-class>com.proinlab.appengine.test.HelloServlet</servlet-class>
</servlet>
<servlet-mapping>
  <servlet-name>hello</servlet-name>
  <url-pattern>/servlet/hello</url-pattern>
</servlet-mapping>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는 Servlet 아래에 차례로 추가하려는 Servlet 을 추가하면된다. 매핑에서 url-pattern 속성은 url 뒤의 경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appengine.com 가 호스트라하면 위와 같이 서블릿 경로를 지정하면 appengine.com/servlet/hello 가 이 서블릿의 주소가 된다.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에서 실행 버튼 또는 단축키를 누르면 앱엔진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다. 톰캣과 유사하게 실행되는데, 실행된 결과물을 보기 위해서는 브라우저에 GWT Developer Plugin을 설치하여야한다. 크롬으로 실행시 안내 문구와 함께 플러그인 설치 주소가 나온다. 제대로 실행이 되었다면 브라우저에서 위에서 지정한 경로로 이동시 해당 서블릿 또는 문서의 화면을 볼 수 있다. 로컬에서 실행을 하였다면

http://localhost:8888/

의 주소로 접근이 가능하다.


Google App Engine 에 업로드

앱엔진에 처음으로 업로드 한다면, Admin Console 에 해당 프로젝트의 어플리케이션 ID를 등록해야한다. 어플리케이션 ID를 등록한 후, appengine-web.xml 파일에서 <application>…</application> 속성을 Admin Console 에 등록된 ID 로 변경해 주어야한다.

어플리케이션을 서버에서 동작하게 하려면, 이클립스 툴바에 구글 버튼()을 클릭하고 “Deploy to App Engine” 를 선택한다. 이클립스에 관리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프롬프트가 나오는데, 앱엔진을 사용 하는 구글 계정을 입력하여 로그인 한 후, 업로드 버튼을 누른다. 이클립스는 appengine-web.xml 파일로 부터 어플리케이션 ID 와 버전 정보를 받아와 war/ 폴더에 업로드한다.

생성된 프로젝트의 URL 경로는 다음과 같다.

http://your_app_id.appspot.com/project_name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